OVERDUST

‘친목질로 커뮤니티가 망하는 만화’ 에 대한 진실 본문

ETC/박제소(일부 비공개)

‘친목질로 커뮤니티가 망하는 만화’ 에 대한 진실

벽령(AzureSouls) 2021. 5. 22. 19:01
반응형

이전에 본인은 이 계정을 쓰기 전의 예전 블로그에 친목 행위에 대해 반대하고자 ‘친목질로 커뮤니티가 망하는 만화’를 올려놓은 적이 있었다.

하지만 난 진실을 알고 난 이후로 이 만화의 링크를 없앴고 현재 쓰는 블로그에는 아예 이 만화의 링크 자체를 게재해놓은 적이 없다.

이 만화를 그린 놈이 바로 예전 알만툴 커뮤니티에 꽤 심각한 문제를 일으켰던 Roam(이하, ‘R모군’이라 하겠다.)이라는 놈이다.

여기서 과거 이야기를 하자면…
요즘은 알만툴이 쇠퇴해가면서 커뮤니티가 활발했던 때를 볼 수는 없지만 옛날 알만툴 커뮤니티에는 인성파탄자 급으로 무조건 기분 나쁘라고 피드백을 이상하게 하는 미친 놈들이 있었다. 마치 지들이 더 잘났다는 듯 말이다.

그런 놈들이 욕만 안썼다뿐이지 꼽주는 거. 진짜 심했다. 특히 10년 전 아방스에서 말이다. 도대체 무슨 회사 면접 보는 것도 아니고 말이다.

그 중에서 유독 특출난 놈이 있었는데 앞에 말했다시피 그 놈이 바로 R모군이며 당시 그놈에게 피해를 본 놈이 Gustav도 있고, 돌카스님도 있고, 이외에 여러 많은 사람들도 있을지 모른다. (당연히 나도 당했는데 내가 게시글 쓴 것까지 뭐라 했던 놈이다.)

그 놈은 사사건건 말도 안 되는 논리로 당시 햇병아리었던 제작자들에게 마구 꼽주고 평소 댓글에도 이상한 논리를 시전하던 놈이었다. 당연하다는 듯이 그놈의 의견에 동조하는 미친 놈들도 많았다.

이로 인해 제작자가 빡돌아서 더이상 제작 안 하겠다면서 욕이란 욕 대판 쓰고 광탈을 시전하거나, 울면서 이후로 아예 종적을 감춰버린 피해자들이 몇몇 발생했다.

하지만 이상한 피드백을 일삼았던 R모군은 사실, 자기 의견이 옳다는 것을 합리화하기 위해 다중 계정으로 다수의 의견으로 포장하며 여론을 조작하려다가 결국 커뮤니티 운영자에게 걸려 징계를 받았었다.

그렇게 몇달간 잠수테크를 타나 설날에 갑자기 돌아와서는 사과글을 쓰면서 복귀했는데, 그놈에게 당했던 녀석들이 많았으므로 당연히 좋은 반응이 나올 리가 없었다.

하지만 거기서 응원글 하나가 달렸는데 그것도 또 지 다중계정으로 조작하려던 것이었다. 아무리 그렇다 해도 커뮤니티 운영자가 바보겠는가? IP검사 다 하면 다중인지 아닌지 다 나올텐데.

그렇게 지 종특 시전하다가 결국엔 완전히 커뮤니티 상에서 매장당해버렸고 현재는 근황을 알 수 없는 상태.

다시 만화 이야기로 돌아가, 여러분들은 나처럼 이 ‘친목질에 대한 폐해’라는 만화 자체가, 친목 행위를 비판하기 위한 만화라 알고 있었을 테고, 물론 블로그 등등의 사이트를 운영하는 사람들 중 친목질을 싫어하는 사람이라면 이 만화를 인용했을지도 모른다.

의도는 좋았다. 하지만 그 의도가 순수한 의도일까?

이 만화의 진실은 창조도시(현재 네코데브와 합병 이후 인디사이드로 바뀌었으니 이하 인디사이드라고 하겠음)를 친목질만 해대는 사이트로 여론조작하려고 그린 만화였다.

R모군이 아방스랑 인디사이드 두 사이트에 가입해 있었다는 건 사실이다. 특히 R모군은 인디사이드에 가입해 있을 당시 ‘좇목도시’라는 닉네임을 사용했다. 이 사건은 통칭 ‘좇목도시 사건’이라고 하는데, 나는 이로 인해 아방스와 인디사이드가 사이가 나빠졌다고 생각한다.

물론 나도 아방스를 더 애용했던 사람으로서 현재 인디사이드의 행태에 대해 안 좋게 생각하는 건 사실이지만, 각종 커뮤니티에서 분란을 마구 일으키고 다녔던 놈이 이 만화를 올렸다는 거 자체가 매우 말이 안 되는 거다.

Reperence - https://www.youtube.com/watch?v=MyO5cyKOF2g

반응형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