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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설명 창 늘리기

벽령(AzureSouls) 2017. 5. 15. 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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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아이템 설명 창을 늘리는 작업에 성공하였다.

그래서 아이템 설명 창을 늘리는 방법에 대해 강의할 겸 작업한 내역을 알려주겠다.


우선은 기본적으로 2줄만 적용된 상태이다.


<해당 사진은 전투 테스트 중에 찍었음.>


설명을 4줄 정도 써놓았는데 두 줄 뿐이라서 써놓았었던 설명이 가려져버렸다.


그럼 어떻게 이 빌어먹을 아이템 설명 창을 2줄에서 4줄로 늘리는지 설명해주겠다.


우선 준비물은 RPG Maker MV로 만든 자신의 게임과 메모장이다. 물론이거늘 Notepad++도 쓸 수 있으며 본인은 Notepad++로 스크립트를 편집할 것이다.


일단 자신의 게임 폴더로 들어가 js라는 폴더를 찾는다.



js라는 폴더를 찾고 들어갔다면, 폴더 2개와 많은 자바스크립트 파일이 있을 것이다.

여기서 libs 폴더는 PIXI관련 스크립트가 들어가 있고, plugins 폴더는 외부에서 받아놓고 인게임에서 사용하기 위한 플러그인을 모아놓은 것이니 건들지는 않는다.


이제 rpg_windows.js를 편집해보자. 메모장으로 편집할거라면 오른쪽 마우스로 rpg_windows.js를 클릭하고 그 다음 [편집]을 누르면 된다.

물론 본인은 Notepad++로 편집한다고 했으니 Notepad++로 편집을 진행할 것이다.


만일 본인처럼 Notepad++로 스크립트를 편집할거라면 다음 링크에서 다운받으면 된다.

이미 다운받은 상태라면 오른쪽 마우스로 rpg_windows.js를 클릭한 후 [Edit with Notepad++]를 누르면 될 것이다.


Notepad++ 다운받기(v7.5.1) - https://notepad-plus-plus.org/download/v7.5.1.html



어찌해서 rps_windows.js를 여는 데 성공했다면 이제 스크립트를 수정할 차례다.

이제 스크립트에서 이 코드를 찾아보자.


var height = this.fittingHeight(numLines || 2);
cs


Ctrl + F를 눌러 찾기를 진행할 수 있다.


입력창에 코드를 입력하고 다음 찾기를 누르면 코드 위치가 착! 하고 뜰 것이다.




해당 코드가 1477번 줄에 있는 것이 보인다.

여기서 숫자 부분이 2라고 되어 있는데, 이게 해당 윈도우를 2줄만 표시한다는 뜻이 된다.


이제 이 숫자 부분을 4로 변경해보겠다.


var height = this.fittingHeight(numLines || 4);
cs


이렇게 아이템 설명 창의 윈도우를 4줄로 늘리겠다고 쓰는 것이다.

물론 3줄이든 5줄이든 상관없지만 소설 쓸 거 아니면 3줄이나 4줄 정도가 적당하다.


그렇담 해당 스크립트는 이렇게 되어야 한다.


Window_Help.prototype.initialize = function(numLines) {
    var width = Graphics.boxWidth;
    var height = this.fittingHeight(numLines || 4);
    Window_Base.prototype.initialize.call(this, 00, width, height);
    this._text = '';
};
cs


스크립트 수정을 완료했으면 Ctrl+S를 눌러 저장한 후 스크립트 파일을 닫아주자.


다시 인게임으로 돌아가서 적용이 제대로 완료되었는지 확인하자.

Ctrl+R을 눌러 테스트 플레이 창을 켜는 것도 좋지만 [데이터베이스]-[적 군단]-[전투 테스트]로 실험하는 것이 더욱 빠를 것이다.



성공적으로 4줄이 된 것이 보인다. 또한 가려졌던 아이템 설명마저 정상적으로 표시된다.


여기서 아이템 설명은 고작 2줄까지만 쓸 수밖에 없는데, 4줄까지 쓰고 싶다면 다음 스크립트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http://yanfly.moe/2015/10/10/yep-2-message-core/


해당 스크립트를 설치해서 사용하려면 해당 플러그인을 다운받고 자신의 게임폴더\js\plugins에 집어넣는다.

쉽게 말하자면 자신의 게임 폴더로 들어가 js폴더를 연 후 plugins폴더를 열어 다운받은 플러그인을 넣으면 되는 것이다.


 

이제 다운받은 스크립트를 적용시켜보자.


자신이 개발하고 있는 게임 화면으로 들어간 후 플러그인 관리 창을 연다. (플러그인 관리 창은 F10으로 열 수 있다.)



이제 플러그인 관리 창에서 아무거나 눌러서 스크립트를 추가시켜보자.

방금 다운받은 YEP_MessageCore를 선택한 후 플러그인을 ON 상태로 놓아야 한다.



그 다음은 데이터베이스 창을 열고 아이템 탭을 눌러 설명을 써보도록 하자. (데이터베이스 창은 F9로 열 수 있다.)




설명에 <br>을 써 넣으면 Enter(Mac키보드에선 Return)를 쳐서 줄을 바꾼 것과 같이 된다. 참고로 YEP_MessageCore가 없는 상태에서 <br>문을 썼다가는 그대로 출력되어버린다.


본인은 아이템의 설명에 이렇게 써 넣었다.


「아스완에서도 인기만점인 바다 건너에서 건너온 과자.<br>또띠아 칩을 가공한 후 양념을 해서 만들어지는 매우 맛있는 스낵.<br>어느 나라에서는 완전히 주식으로까지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

사용하는 즉시 HP와 MP가 완전회복되며 재기불능을 제외한 모든 상태이상을 치료한다.」


물론 <br>문을 쓸지 말 지는 자유지만 난잡하다 싶으면 Enter를 쳐 줄바꿈을 하는 것도 좋다.


아무튼 인게임에서는 이렇게 출력될 것이다.


「아스완에서도 인기만점인 바다 건너에서 건너온 과자.

또띠아 칩을 가공한 후 양념을 해서 만들어지는 매우 맛있는 스낵

어느 나라에서는 완전히 주식으로까지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

사용하는 즉시 HP와 MP가 완전회복되며 재기불능을 제외한 모든 상태이상을 치료한다.」


여기까지 아이템 설명 창을 늘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RPG Maker MV로 게임을 만들기로 결정한 여러분들도 이 강좌글을 보고 충분히 잘 따라왔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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